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5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35. 분노를 다스리는 법 사는 일이 만만치 않고 하는 일이 잘 안 풀립니다. 그러면 짜증이 나고 화가 솟구칩니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화를 내어야 할까요 아니면 무조건 화를 참는 것이 좋을까요최…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4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34. 배우 송승환의 엄청나게 긍정적인 에너지 요즘 재조명되고 있는 화제의 인물이 있습니다. 아역 배우로 데뷔해서 ‘난타’ 제작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총감독 등으로 활약해온 송승환(67)…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3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3. ‘코리아둘레길’을 걸어봅시다 한국판 산티아고 길이 열렸습니다! 대한민국 동해와 서해, 남해는 물론 북쪽 비무장지대(DMZ) 부근까지 아우르며 전 국토를 하나로 잇는 총길이 4544㎞ ‘…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2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2. 과학자 남병철과 바둑 이야기 달 표면에 처음으로 한국인 이름이 붙었다! 주인공은 조선의 천문학자이자 수학자 남병철(1817~1863)입니다. 국제천문연맹이 심사를 거쳐 ‘남병철 충돌구(Crater…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1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1.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진짜’일까 지금 우리는 어느 것이 가짜이고 어느 것이 진짜인지 참으로 혼란스러운 시대…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0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30. 변기에 관한 명상 경기도 수원에 똥 박물관 ‘해우재’가 있다는 걸 아시…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9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9. 왜 그리고 어떻게 딸의 친구 A가 외국에서 사는 동안 체험한 이야기들을 들려주다가 이런…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8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28. 불안이라는 감정과 친해지기 당신은 언제 불안을 느끼십니까 성적이 떨어질까 봐, 승진이 안 될 것 같아서, 발표를 잘못해서 욕을 먹지 않을까, 병에 걸려 오랫동안 눕게 되지 않을까 우리는 일…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7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27. 굿바이 ‘학전’ 일어나 ‘꿈밭’ 대학로의 명소 ‘학전’ 소극장이 폐관 넉 달 만에 새롭게 문을 연다고 합니다. 33년 역사를 뒤로 하고 ‘아르코 꿈밭극장’으로 이름을 바꿔 재개관한다는데,…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6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6. 인생은 티타임! 한 달째 입원 중인 팔순 친정어머니의 병세가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걷기를 위한 재활치료를 시작한 어머니를 지켜보다가 오래전에 본 칠레 영화 “티타임 (Tea Time)”을…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5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25. 나이 들수록 인생이 재미있어진다고 하동에 계신 팔순의 친정어머니가 위독해서 병원에 입원하셨습니다. 연세에 비해 정정하시다고 마음 놓고 있던 터라 많이 놀랐습니다. 그래서 다시금 노년과 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4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24. 영상이 활자를 이길 수 있을까 글보다는 영상이, 종이보다는 디지털 기기가 주목받는 세상입니다. 특히 ‘숏폼(Short-form)이 정보 습득은 물론 재미까지도 빠르게 즐기고자 하는 MZ세대들에게서 …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3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23. 땅에 쓰는 시 선유도공원, 호암미술관 전통정원 희원, 예술의전당, 청계천, 국립중앙박물관, 여의도샛강생태공원....... 이곳은 내가 좋아하는 공간들입니다. 자연 속에서 하나가 된 듯한 …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2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22.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계절의 여왕 오월은 감사의 달입니다. 우리 집 마당에 목단과 으아리꽃이 한창이더니 자줏빛 작약이 곧 꽃망울을 터뜨릴 기세입니다. 때가 되면 다시 제자리를 찾아오…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 21호
김우남 작가의 억수로 반갑대이21. MZ세대의 ‘3요’ 대처법 언제부턴가 ‘MZ세대’라는 단어가 아주 흔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1981년부터 1990년대 중후반까지의 M(밀레니얼)세대+1990년대 이후부터 201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